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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년생 일본의 여성 감독 오기가미 나오코의 세번째 장편 <안경>이 개봉했다. 포스터가 또 희한하다. 안경 쓴 다섯 명이 해변가에서 이상한 동작의 체조를 하고 있다. 같은 감독의 전작 <카모메 식당>(2006)을 본 게 지난 10월 초. 여름의 일본인디필름페스티벌을 거쳐 8월 2일에 정식 개봉했으니 두 달이나 늦게 본 셈이다. <카모메 식당>의 포스터는 정말 가관이었다. 오토포커스 카메라로 찍은 듯한 사진 속 호숫가에 아줌마 셋이 멀뚱하게 서 있다. 영화가 엄청 좋더라는 얘기는 진작에 들었지만 그래도 발길이 쉽게 떨어지지 않았다. 마침내 예매를 하고 보러 가기로 한 날도 정말 힘들었다. 버스 안에서 잠깐 조는 바람에 내려야 할 곳을 지나쳐 한강을 건너버렸다. 이제 다시 돌아갔다가는 저녁도 못먹고 자칫 상영 시간마저 놓칠 수가 있으니 깨끗이 포기하고 가까운 곳에서 다른 영화나 한 편 볼까 망설였다. 우물쭈물 하다가 결국 되돌아가는 버스를 타긴 했다. 이럴 때마다 "내가 영화(映畵) 한 편에 무슨 영화(榮華)를 누리겠다고 이 고생을 하는 건가" 생각한다. <슈퍼스타 감사용>(2004)에서 입단 테스트 한번 받아보겠다고 땀을 뻘뻘 흘리며 뛰던 양복 차림의 주인공 모습도 떠오른다. 다행히 상영 시간에 맞춰 <카모메 식당>을 보았다. 그리고 세상 부귀영화가 부럽지 않은 행복한 경험을 했다. 송이 버섯을 손에 쥔 김혜자 씨의 그윽한 표정을 지으며 되뇌었다. 그래, 이 맛이야. 이런 영화를 만났을 때의 충만한 기쁨 때문에 나는 좋은 영화를 고르고 또 보러 다니는 일을 멈출 수가 없다.

<카모메 식당>과 <안경>은 모두 어른들을 위한 동화다. 주요 출연진도 비슷하다. 그러나 헬싱키의 가정식 식당을 핸드폰도 터지지 않은 일본의 오지로 단순히 옮겨놓기만 한 영화가 <안경>일 것이라고 생각하면 그건 오해다. <카메모 식당>이 "그저 하고싶지 않은 일을 하지 않을 뿐"이라며 완전히 다른 삶의 방식을 제안하는 쪽이었다면 <안경>은 지금 우리가 살고있는 삶의 터전을 유지하면서도 새롭게 가꿔나갈 수 있는 비법에 대해 귀뜸한다. <안경>에는 전작에 없었던 내러티브 상의 대립항이 존재한다. 잠시 조용하게 지낼 곳을 찾아온 타에코(코바야시 사토미)는 낯선 환경과 생활 방식에 적응하지 못하고 갈등한다. 갈등 끝에 새로운 장소를 찾아 떠나지만 결국 고생만 실컷 하고 사쿠라(모타이 마사코)의 도움을 받아 원래 있던 자리로 돌아온다. 집에서부터 가져온 무거운 여행 가방을 버린 그 순간부터 타에코는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받아들이게 된다. 낯익은 내러티브 구조를 선택한 것은 관객들에게 좀 더 가깝게 다가서려는 감독의 의도다. <안경>은 또한 이상적인 멘토와 성장에 관한 이야기가 된다. 말로 설명하기 보다 스스로 맛을 보고 경험하도록 기다려준다. "비법은 서두르지 않는 데에 있어요." 빙수에 쓸 팥을 삶을 때 오랫동안 지켜보며 기다리는 사쿠라의 모습은 그 자체로 이미 백 마디 말보다 훨씬 더 강한 설득력을 지니고 있다.

서두르지 않는 삶의 비법을 따라 <안경>의 카메라도 엄청나게 느리다. 보통 영화에서라면 진작에 휙휙 건너뛰었을 장면들을 인내심 있게 관찰한다. 해변가에 모인 사람들의 일상적인 움직임에서 그리고 그들 앞에 놓인 푸른 수평선 너머에서 사색의 기회를 발견해 관객들에게 제공한다. 오기가미 나오코의 영화는 말로만 떠들지 않는다. 영화에 담을 메시지를 그 자신이 영화를 만드는 과정에서 고스란히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관객들은 영화 속에 동화되어 그 비법의 결과물들을 직접 체험할 수 있게 된다. 핀란드로 이민을 가서 직접 식당을 차리거나 박민규 소설 <삼미 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2003)의 주인공들처럼 삼천포로 아예 이사갈 필요는 없다. <안경>을 "단번에 찾아올 수 있을 만큼 소질이 있는" 관객이라면 자기 삶 속에서도 얼마든지 사색의 습관을 가꿀 수 있는 해변가를 찾을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생각해보면 영화관도 사색을 위한 훌륭한 해변가다. 숨가쁘고 골치 아프고 마음 상하는 일상에서 벗어나 꿈의 커뮤니티에 참가하는 일이다. 이 글을 읽고 <안경>을 보기로 했다면 당신도 충분히 "소질이 있는" 사람이다. 평소 차림 그대로, 핸드폰 통화를 할 수 없는 극장이라는 외딴 해변가에 가서 사색의 시간을 체험하고 서두르지 않는 삶의 비법을 배워오기 바란다. 당장 내년 여름휴가에 핸드폰도 인터넷도 안되는 실제 사색의 공간으로 찾아가 보는 일은 옵션이다.


Posted by 신어지 Trackback 5 : Comment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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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RyuiSaka 2007.12.04 03:30 신고

    카모메식당을 너무 즐겁게 봐서 안경도 많이 기대됩니다.
    시험기간이라 지금은 못보지만, 시험 끝나면 바로 스폰지로 달려가려구요~
    그때까지 상영하기를 바라며 ^^

    • addr | edit/del BlogIcon 신어지 2007.12.04 09:03 신고

      비슷한 내용 또 보는 거 아닐까 했었는데 그렇지 않더군요. <카모메 식당>에서 감독을 좀 쉽게 생각했었는데 <안경>까지 보고는 감사와 존경의 마음으로 바뀌었습니다. 시험 잘 치르시고 영화 잘 보시기 바랍니다. ^^

  2.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하류잡배 2007.12.04 09:32 신고

    저 포스터는 처음봤을때

    아ㅇ 이 뭐지??? 라고 생각했다능...

  3.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천군 2007.12.04 10:03

    저도 <안경> 포스터만 보고는 이..이게 뭐지? ㅎㅎ <카모메 식당>을 보곤...이건 또 뭐~야~ ㅎㅎㅎ

  4.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엽기민원 2007.12.04 11:13

    악!!!!! 보러 갈꺼에요...

    • addr | edit/del BlogIcon 신어지 2007.12.04 11:17 신고

      저 <카모메 식당> 보고 영화 참 쉽게 만든다고 생각했다가
      <안경> 보고 완전히 반성했어요. 오기가미 나오코 감독 존경합니다.

      기왕 보시려면 스폰지 압구정은 피하세요. 위아래 비율이 안맞아 잘려요.

  5.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카모메 식당 2007.12.04 12:42

    카모메 식당을 보면.... 나이도 어린 감독이..
    어떻게 저런 깊은 생각을 할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복잡한 삶의 이야기를... 이런 저런...군더더기를 제외하고..
    단순하고 명쾌하고 유쾌하게... 풀어내기란 쉽지는 않은데...

    이 여류 감독은.. 그것을.. 여행이라는 삶의 한 장르에서 찾아냈더군요....

    물론 지금껏 많은 감독들이.. 여행에서 그것을 찾아왔지만...
    이 감독은.. 다른 감독들과는 다르게...여행이 '돌아옴'이나.. '이상향'으로 끝나지 않고....
    여행이 불완전한.. 정착으로 끝나더군요....

    '이사'라는 장르에서만 존재 하던.. 정착이라는 개념을....
    '여행'으로 붙여놓기를 해 놓았다는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평가받아야 할 감독이라고 생각됩니다..

    중국의 지아장커 감독님과 함께... 지금 부터.. 확실히 주목해 두어야 할
    아시아 감독임에는 틀림없습니다....

    • addr | edit/del BlogIcon 신어지 2007.12.04 12:52 신고

      영화가 꼭 무겁고 진중해야만 좋은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소소한 듯 해보이지만 영화를 다 보고나면 정말 깜짝 놀라게 되죠. 아, 이렇게도 영화를 만들 수 있구나. 이런 영화도 충분히 재미있고 감동을 줄 수 있구나 하구요.

      로드 무비도 아니고 새로운 정착지에 대한 이야기도 하니고, '체류 영화'라고 하면 어떨까요. 한 세상 살다 죽는 과정도 잠시 머물렀다 가는 체류니까요. ^^

  6.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tmrw 2007.12.04 13:13 신고

    아.직.도. 카모메 식당을 안보고있는데 -.-;; 오늘 봐야겠어요.
    잘 모르겠지만 일단 사진들이 너무 이뻐요. 저 맨 마지막에 파란 바다색깔 최고네요.
    아 좋은 영화는 영화관가서 봐야되는데....
    전 저 포스터 너무 이뿌던데. 안경. ㅋㅋㅋㅋ

    • addr | edit/del BlogIcon 신어지 2007.12.04 13:16 신고

      어제 상영관 앞에 붙여놓은 잡지 기사를 읽었는데 <카모메 식당>은 일본에서도 2개관으로 시작해 나중에 100개관까지 늘려간 사례라고 하더군요. 작년에 핀란드 여행 붐을 일으켰구요. 그런 나름의 성공 이후에 만들어진 <안경>이니 포스터에 좀 더 신경 쓸만한 여유가 있었으리라 생각됩니다.

      카모메 언능 보시고 안경도 짬내서 보러 가세요. 투모로우님이 꼭 보셔야 할 영화들이라는. ^^

  7.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재준씨 2007.12.04 19:57 신고

    저도 아직 카모메 식당을 못봤다는..orz...
    요즘 단속하나 왜일케 구하기 힘든건지..암튼 신어지님 덕분에 볼 영화는 자꾸 쌓이는 것 같습니다.(응??응??이거 원망이야?? 감사야?? -_- )

    • addr | edit/del BlogIcon 신어지 2007.12.04 22:01 신고

      계속 쌓이기만 하면 결국 원망이 될 것이오, 한편씩 잘 챙겨본다면 필히 감사의 마음이 우러나올 것이니. 에헴~

  8.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GoldSoul 2007.12.04 21:27 신고

    아직도 가재요리와 맥주가 눈에 선해요.
    어찌나 맛있게들 먹어치우는지. 쩝쩝. 생각하니까 배 고파져요. ㅠ

    • addr | edit/del BlogIcon 신어지 2007.12.04 22:04 신고

      아, 저도 가재요리 먹는 장면에서 순식간에 침이 돌더라구요. 영화 보기 전에 미리 식사를 하거나 간단히 요기를 하는 것이 사고(?) 예방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ㅎㅎ

  9.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라면한그릇 2007.12.05 01:47 신고

    청담동 스폰지하우스(?)인가 거기서 하고 있더군요.
    주말에 볼수 있을란지.......(음...사실 그곳에서 볼수 잇을지는 의심스럽군요 ^^;;)

    • addr | edit/del BlogIcon 신어지 2007.12.05 01:50 신고

      서울은 말씀하신 스폰지하우스 압구정과 명동(중앙시네마), 롯데시네마 건대입구 3군데에서 상영해요. 댁에서 가까운 곳 찾아 관람하시고 소식 전해주세요. ^^

  10.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tmrw 2007.12.06 02:04 신고

    왠지 큰 숙제를 해치운 것 같다는.ㅋㅋㅋ
    카모메 식당과 안경을 이틀에 걸쳐 다 봐버렸어요. 다운도 받아놨지만 일부러 영화관에서...
    왠지 그래야 할 것 같았는데, 역시 그러는게 맞았어요 :)
    트랙백쏩니다.

  11.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아오네꼬 2007.12.09 15:58 신고

    카모메보고나니 이것또한 보고싶었답니다. 얼릉 방학하고 봐야겠어요 ㅋㅋ

    • addr | edit/del BlogIcon 신어지 2007.12.09 16:04 신고

      당근 보셔야지요. 똑같지도 않고 다르지도 않고
      이 작품 역시 충분히 좋아하실만 합니다. ^^

  12.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센~ 2008.08.05 19:10 신고

    가장 좋아하는 영화는 카모메식당..메가네 ㅋ
    그리고 좋아하는 배우는 고바야시 사토미, 모타이마사코..그리고 이 두 명이 동시에 등장하는
    스이까라는 드라마..안보셨으면 추천드릴게요..그리고 섹시보이스앤로보에서 이 분들이 또 개성있게 등장하신다는..; 카모메에서 독수리오형제 가사써준 가타기리하이리라는 아줌마까지..이 세명은 작품을 쫓아가다보면 묘하게 항상 걸쳐있거든요.. ㅋ

    • addr | edit/del BlogIcon 신어지 2008.08.05 19:15 신고

      아, 이거 뭐 실시간 댓글 놀이 시간입니다. ㅎㅎ 퇴근이나 저녁 먹으러 나가실 시간 같은뎅. 이미 다녀오셨을까요. ^^;

      <카모메 식당>이 좋아서 <안경>도 보았고 역시나 <안경>도 마음에 잘 맞아드는 작품이었지만 <카모메 식당>을 처음 봤을 때의 그 신선함은 (다시 한번) 역시나 최고일 수 밖에 없다능.. 꼬입니다 꼬여. <스이까>, 그리고 <섹시 보이스 앤 로보> 기억해두겠습니다. 앞에건 잘 모르겠지만 뒤엣 놈은 제목부터 흥미진진이로군요. ㅎㅎ

    • addr | edit/del BlogIcon 센~ 2008.08.05 19:23 신고

      네 두 드라마는 제가 좋아하는 드라마인데, 보통 다들 좋아하시더라구요.
      암튼..그 두 드라마가 모두 연애나 가족생활의 드라마가 아닌 약간 특이한 소재들입니다.
      물론 생활 속에서 나오는 이야기는 맞지만 조금 의미가 다르다고 해야하나?
      암튼 저는 집에서 일하므로 집에서 밥을 먹었..프리랜서 머 이런 거창한 거 아니고;;
      그냥 어쩌다보니 집에서 일하는 머 그런겁니다 ㅋ

    • addr | edit/del BlogIcon 신어지 2008.08.05 19:35 신고

      일단 가족이나 멜러가 아니라면 어쩐지 식상할 것 같다는 느낌은 피해주시는 것 같은데요. 그렇다고 저 배우분들이 갑자기 비일상적인 캐릭터를 연기하실 것 같지는 않고. 말씀 듣다보니 궁금해집니다. 너는 이미 낚여있다? 흠.

      역시 저녁을 해결하시고 편한 휴식 분위기에서 놀러오셨던 거군염. 집에서 일을 하신다니 저 같은 사무직으로선 생각하기 힘든... 그렇다고 부럽지만은 않은 것이 요즘 같이 더울 때는 집 보다 사무실이 은근 좋기도 해요. 더더욱 이번 주까지는 휴가 기간이라 거의 방학 분위기라능. ㅋ

    • addr | edit/del BlogIcon 센~ 2008.08.05 23:59 신고

      으흐흐흐..네 집이지만 덥지는 않다는..전 에이콘이 있다나머라나..머 이런 염장;;; ㅋㅋ 저도 생각난김에 스이까를 다시 받아서 봐야겠다는 생각이 드는..섹시보이스는 아예 지우지않고 있거든요 하드에서 ㅋ

    • addr | edit/del BlogIcon 신어지 2008.08.06 07:31 신고

      역시 박봉의 샐러리으로서는 생각하기 힘든 올냉방 시스템을 집 안에서 가동하고 계신 것이었어요. 회사에서 에너지 절약한다고 실내 온도를 올려놓는 바람에 다들 하루종일 선풍기 하나씩 끼고 산다능. ㅠ.ㅠ

    • addr | edit/del BlogIcon 센~ 2008.08.06 18:57 신고

      아니 뭐 거창하게;; 그런게 아니고 저희집이 완전 코딱지만해요..4평짜리 벽걸이 에어컨으로 여름을 나는거죠..올냉방시스템이라니; 그런 집에 살아봤으면 좋겠어요..요즘 에너지 절약이다뭐다해서 회사에선 정말 다들 온도내려놓고 그렇더라구요..선풍기라도 있으니 다행; 전 아직 사무실을 안나가봐서 어느정도인지를 감을 못잡겠는데 사장오빠가 에어콘바람을 싫어한다는 걸 알고있기 때문에 사실 걱정이라는;; 아 집에서 계속 일해야 할텐데 말이죠. 여름만 ㅋ

    • addr | edit/del BlogIcon 신어지 2008.08.06 23:31 신고

      다시 사무실로 불려들어갈 수도 있는 거군요. 일단 올 여름 동안은 집에서 계속 작업하실 수 있기를 바래봅니다. 4평자리 에어콘이래도 못쓰는 것 보다는 백번 낫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