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진호 감독의 새 영화 <행복>은 2001년작 <봄날은 간다>에서의 남녀 관계가 역전된 버전입니다. 두 사람이 만나 사랑이 시작되고 행복한 순간을 만끽하지만 결국 '사랑은 어떻게든 변하고' 한쪽이 다른 한쪽을 차버립니다. <봄날은 간다>에서 이영애가 유지태에게 그랬듯이 황정민(영수)는 임수정(은희)을 버리고 떠납니다. 달라진 점은 <봄날은 간다>의 카메라가 버림받은 쪽을 따라갔던 반면 <행복>에서는 버리고 떠난 쪽을 따라가더라는 정도입니다.1)

영수가 은희와 함께 살던 집을 떠날 때, 그러니까 은희의 오열을 뒤로 한 채 영수의 얼굴이 스크린 밖으로 벗어나던 그 순간, <행복>은 이미 해야할 얘기를 다 끝낸 셈이 되었습니다. 여기서부터 나머지는 <행복>의 에필로그에 불과합니다. 물론 두 사람이 헤어지자마자 영화가 정말 끝났더라면 대부분 관객들은 화를 냈을테지요. 그래서 <행복>의 후반부는 '관객 만족'이라는 현실적인 맥락에서 상당히 중요한 몫을 담당하게 됩니다. 과연 이들은 어떻게 될 것인가? <행복>은 정확히 이 지점부터 통속 드라마의 길을 걷기 시작합니다.

보편적인 통념상 은희를 버리고 떠난 영수는 '벌을 받아야 할 나쁜 놈'입니다. 만약 속세로 돌아간 영수가 이전과 달리 제 정신 바짝차리고 열심히 잘 살았더라면 어땠을까요? 관객들이 많이 불편해했을까요? 이 부분은 다루기 나름이라고 생각합니다. <행복>은 <아이다호>에서 리버 피닉스와 키아누 리브스의 관계처럼 서로 완전히 다른 길을 가게 되는 것으로 끝맺을 수도 있었던 영화였습니다. 그러나 영화는 은희를 버리고 떠난 영수를 철저히 응징하는 쪽을 택합니다. 죄책감을 안고 흥청망청 난봉질을 하다보니 친구(류승수)와의 우정도 깨어지고 수연(공효진)과의 재결합도 오래가지 못하게 됩니다. 영수가 술집 화장실에서 거울에 비친 자기 얼굴에 침을 뱉는 장면은 <행복>의 통속성이 가장 명확하게 드러나는 지점입니다.

물론 거의 폐인이 된 영수가 죽기 직전의 은희를 다시 만나 '행복했던 시절의 약속'을 지키는 장면은 충분히 의미가 있습니다.2) 그러나 영수가 굳이 폐인 지경이 될 필요가 있었는가에 대해서는 의문입니다. 사업가로 성공하고 아들딸 낳아 잘 살던 중에 은희가 위급하다는 연락을 받고 만났어도 그 약속은 지킬 수 있었습니다. 문제는 영화의 후반부가 관객들의 통념적 반응을 너무 의식했다는 겁니다. 영수는 은희와의 이별 이후에 굳이 망가져야 할 이유가 없었습니다. 기왕에 <동정없는 세상>의 끄트머리까지 밀어붙였더라면 작품으로서는 훨씬 좋았을 거라는 아쉬움이 큽니다.


황정민이나 임수정이나, 연기 잘하기로 정평이 난 배우들이지만 허진호 감독의 새 영화에 두 사람이 캐스팅되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에는 솔직히 고개를 갸우뚱하게 되더군요. 세 사람의 케미스트리가 과연 제대로 발휘될 수 있을런지 의심이 되었습니다. 다행히 임수정은 <8월의 크리스마스>에서의 심은하를 잊게 해줄 만큼 허진호 감독의 영화 속에 잘 녹아들어갔습니다. 은희가 이별 통보를 받고 오르막길을 달리다가 땅바닥에 드러누워 헐떡대는 롱테이크는 <행복>이 잡아낸 가장 고통스럽고도 아름다운 순간이었습니다.

그에 비해 황정민은 허진호 감독이 요구하는 캐릭터에 적응하느라 시종일관 팔다리를 포박 당한 느낌으로 연기합니다. <행복>에서 황정민과 임수정은 함께 길을 걷거나 손을 잡거나, 심지어 입맞춤을 하는 장면들에서조차 줄기차게 어색한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그 자체가 의도적인 캐스팅이었고 의도적인 연출이었다고 한다면 할 말이 없습니다만(주인공들의 행복한 순간에 집중하고 그 느낌을 관객들에게 전달하려는 영화는 아니니까요), 행복의 정점으로 가는 장면들에서 만큼은 그들의 행복한 모습을 충분하게 살려주었어도 좋지 않았겠냐는 아쉬움이 남습니다.3)



<기타 잡담들>

1) 전지적 입장 보다는 주관적인 스토리텔러의 입장에서 영화를 만들어온 허진호 감독이니까 자연스럽게 남성의 입장을 따라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행복>이 처음부터 끝까지 <봄날은 간다>의 역전판이어야 할 이유도 없었던 것이기도 하구요.

2) 은희는 이 장면에서 세번째 '행복의 눈물'을 흘리며 숨을 거두죠. 첫번째는 같이 살자는 고백을 하고 영수의 대답을 듣기 전 버스 안에서 흘리던 눈물이고, 두번째는 서울에서 돌아온 영수와 놀이공원에 놀러가 실컷 웃다가 흘리는 눈물입니다. 아픔의 눈물과 달리 행복의 눈물이란 이처럼 간절한 바램의 순간들과 맞닿아 있습니다.

3) 황정민이 '정말로 행복한 남자의 모습'을 얼마나 잘 연기하는지는 <너는 내 운명>을 보신 분들은 다 인정하실 겁니다. 같은 통속 드라마이지만 <너는 내 운명>에서의 황정민과 전도연은 정말로 행복해보였고 그렇기 때문에 관객들은 보다 쉽게 이들이 처하게 되는 갈등 상황에 몰입할 수 있었던 것이라 생각됩니다. <행복>에서 두 주인공이 정말 행복해보였던 딱 한 장면은 영수가 꽃을 선물하며 은희의 제안을 받아들이는 그때 뿐이었습니다.

Posted by 신어지 Trackback 7 : Comment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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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바위풀 2007.10.04 18:39 신고

    감독이 영화를 찍기 전에 자료 조사를 할 때 보니, 실제로 요양원에서 나온 사람들 중에 상당수가 다시 예전의 생활을 반복하다가 몸이 망가져서 돌아오는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황정민의 캐릭터가 그렇게 그려진 것도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요? 굳이 은희와의 사랑 이야기라는 부분을 떠나서라도 말이죠.

    • addr | edit/del BlogIcon 신어지 2007.10.04 23:20 신고

      제가 봤을 때 영화를 만든 이의 입장은 '영수는 은희와의 이별에 대한 죄책감으로 이렇게 더욱 망가지게 되었습니다'라고 말하고 있었어요. 그걸 더욱 확인시켜주는 장면이 거울에 침뱉기였구요. <행복>은 요양원 생활을 하는 사람들에 관한 이야기가 아니라 요양원을 벗어나서는 죽게된다는 걸 알면서도 감히 그곳을 떠나도록 만드는 사랑이라는 현상 관한 이야기예요.

  2.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엽기민원 2007.10.04 18:55

    저도 봤슴다. ^^
    거의 과거(봄날의 간다)의 전사들 다 모여서 만든 작품인것 같더군요. 신신애 아줌마, 박인환 아저씨, 김형구 촬영감독...

    근데 예전만 못하다는 생각이 드는 것은 어쩔수 없는 것 같습니다. 그 공백이 뭐냐가 문제인데요. 첫번째로는 촬영감독인 것 같습니다. 외출때의 미장센과 화면감촉(?)을 보자면 이전영화들은 도대체 어떻게 나왔나 의구심이들 정도구요. 이번도 그냥 별로 였습니다. 감독이 촬영감독에 좌지우지 되는 것이...참 이걸 어떻게 말해야 되는지 모르겠더라구요.

    두번째는 좀 이야기가 너무 우리 삶과 떨어져있는 것 같다는 것이죠. 일상성 결여?

    그리고 황정민이 좀 붕 뜨는 이유도 차라리 순남이거나, 그와 반대로 좀더 야비해져야 어울리는 얼굴인데 역활도 어정쩡하지 않았나 생각되요. 사생결단이라던가, 달콤한 인생에서 얼마나 멋지게 야비한데...-_-

    허진호는 딱 죽음, 사랑, 이별 요 세가지만 파나봅니다. 4개의 영화가 3마디에 축약된다니..-_-

    • addr | edit/del BlogIcon 신어지 2007.10.04 23:24 신고

      저도 곁가지로 언급하고 싶었던 부분이 <봄날은 간다>에서 함께 작업했던 김형구 촬영감독이 <행복>에 다시 참여했다는 부분이었어요. 정말 <봄날은 간다>에서 보여주었던 빼어난 만듬새들은 대체 어디로 가버린 걸까요? 같은 촬영감독의 작품이라는 것이 의심될 정도예요.

      좋은 영화와 좋은 배우들의 연기는 '저 역할에 저 배우가 아니고는 다른 배우를 감히 상상하지 못하게' 만들곤 하는데, <행복>에서 특히 황정민은 차라리 다른 배우였으면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개인적인 추측으로는 허진호 감독과 황정민 사이의 케미스트리가 별로 좋지 않았고 그게 다시 황정민과 임수정의 케미스트리에도 영향을 미친 것 같아요.

  3.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N. 2007.10.04 19:33

    엽민의 말엔 살짝 딴지 걸고싶어지는걸. 죽음, 사랑, 이별. 이게 인간사에서 가장 크고 중요한 일 아닌가? 사람이 살면서 가장 스트레스 지수가 높게 나오는 때가 배우자 혹은 연인의 죽음 혹은 이혼/이별이라더군.

    • addr | edit/del BlogIcon 신어지 2007.10.04 23:27 신고

      개인적으로 죽음, 사랑, 이별 세 가지만 놓고 아무리 똑같은 영화를 계속 만들어도 저는 좋습니다. 단, 통념에 기대려고 하거나 어정쩡한 만듬새의 영화라면 별로 재미가 없어요. <행복>도 이전에 봤던 영화의 유사한 주제들을 반복하고 있다는 점 자체에 대해서는 별로 불만이 없었어요.

  4.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슈리 2007.10.04 19:37 신고

    전 놀이공원에서의 눈물이 슬픔이라고 봤는데 dvd 나오면 다시 봐야겠네요. 원래의 결말대로 평범한 이별이었다면 어떤 느낌이었을지 궁금해지네요.

    • addr | edit/del BlogIcon 신어지 2007.10.04 23:31 신고

      사실 그 부분은 보는 이의 해석에 따라 다양할 수 있는 장면이었어요. 저도 그 장면 하나만 놓고 본다면 아래 Hee님이 언급하신 것처럼 '이제는 같이 있으려해도 같이 있기 힘든 당신과 나'에 대한 눈물로 해석하는 편이 좀 더 설득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람의 감정이라는 건 어느 하나에 의해서만 움직이는 건 아니잖아요. 제가 언급한 은희의 '세번의 눈물'은 저 나름의 재해석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허진호 감독과 작가들이 이 얘기를 들으면 어? 그런거 아니었는데? 아마 그럴 거예요. ㅋ

  5.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Hee 2007.10.04 21:44 신고

    아. 저도 놀이공원에서의 눈물이 슬픔이라고 봤는데..다시 봐야겠어요..
    왜 그렇게 느꼈냐면..
    서울에서 돌아온 황정민을 맞이할 때 무언가를 느낀 것처럼 보여주었었고..
    놀이공원에서 몸이 나은 황정민은 놀이기구를 타고..
    몸이 낫지 않은 자신은 그 모습을 바라볼 수 밖에 없었기 때문에..
    황정민이 돌아왔을 때 느낀 그 예감이 점점 확실해져 간다고 생각했거든요..

    황정민이 폐인이 되는 과정은..
    요양하러 가면서 끝까지 가오잡던 초반부의 모습이나..
    내가 널 버리지 못하니 니가 날 떠나달라고 임수정에게 애원하던 모습등을 봤을 때..
    자기 자신에게 솔직하지 못했던 캐릭터라 여겼기 때문에 이해가 되기도 했습니다..

    흠...그치만 한 번 더 본다면 제 생각이 달라질지도 모르겠군요..;
    그밖에 다른 부분들은 전체적으로 저도 비슷한 생각입니다..

    • addr | edit/del BlogIcon 신어지 2007.10.04 23:36 신고

      말씀대로 안타까움의 눈물로 보는 편이 더 정확합니다. 하지만 안타까움의 이면에는 간절한 바램이 깔려있다는 거, 그래서 당신이 이렇게라도 내 앞에 있어주어서 행복하다는 거, 였다고 우겨봅니다. ㅎㅎ

      황정민이 캐릭터는 정말 아쉬움이 많아요. 글에서 언급한 것처럼 아싸리 더 냉정한 인간이었으면 작품 전체가 더 좋았을거라는 생각이구요. <행복>에서의 황정민은 겉으로는 가오 잡느라 정신 없는 인생이지만 그 마음 밑바탕은 은희에 대한 연민을 버릴 수 없는 그런 거? 보편적이기도 하지만 그랬던 덕에 재미가 없었어요. 차라리 <연애의 목적>에서 박해일처럼 진짜 뺀돌이였더라면 더 나았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허진호 감독은 이런 남자 주인공은 절대 쓰지 못하죠. ㅋㅋ

  6.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Shain 2007.10.05 00:22 신고

    멜로물, 인생사에 대한 이야기
    아니 사실은 이야기를 읽기는 좋아하는데 비해서 영화 속에서 말하는
    이야기를 보는 것에는 능숙하지가 못합니다.. 그런 걸서툴다고 하던데..
    (그래서 그런지 몰입하는 영화가 드물더라구요 판타지를 오히려 재미있게 본다는)
    그래서 그런지 '봄날이 간다' 속의 시선도 조금 불편했어요
    자연스럽지 않다고 느끼는 건 동화되지 못한다는 증거겠죠..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
    무슨 '행복'에 관한 이야기인지는 모르겠어요.. 대충 읽은 것으로는 순정적인, 그림같은
    행복 이야기라고 생각하는데.. '소화'할 능력이 될 지 모르겠습니다 ^^
    그림 한편이 보고 싶을 때 선택해볼까 봅니다.

    • addr | edit/del BlogIcon 신어지 2007.10.05 00:34 신고

      영화가 관객들에게 보여주는 방식, 그리고 관객들이 영화를 받아들이는 방식도 시대에 따라 조금씩 변화하고 있어요. 요즘은 현실로부터 유리된 동화적인 결말 보다는 그래그래 맞아맞아 하게 만드는 사실적인 요소들을 더 높게 쳐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영화 속의 너무 사실적인 요소들은 때로는 관객들에게 낯선 느낌을 전달하곤 하죠. 그런 낯섬에 익숙한가 아닌가는 관객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행복>은 통념적인 행복이 아니라 행복에 대한 의미를 새롭게 비쳐볼 수 있게 해주는 영화라고 생각됩니다. 보기에 따라서는 행복이 아니라 불행이 맞는 제목이 될 수도 있을테구요. 글은 영화가 아쉬웠던 점을 위주로 쓰긴 했지만 별점은 4개를 올렸습니다. 좋은 영화입니다. ^^

  7.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구여운영 2007.10.05 02:38

    잘 읽었습니다. 무난하기는 했습니다만 그 무난함이 감독 네임밸류 기대치에 못미친건 사실이죠.
    외출이 미묘하게 움츠리게 만든걸까요? ^^;
    암튼 저는 임수정양의 호연때문에 결국 모든게 좋아졌습니다.
    사이보그는 괜찮아에선 그냥저냥이었고 각설탕은 건너뛰었습니다만 각설탕 스틸샷만 봐도
    이번 그녀의 성숙한 모습은 정말 인상적입니다.

    • addr | edit/del BlogIcon 신어지 2007.10.05 08:21 신고

      맞습니다. 기대치가 높기 때문에 아쉬움도 남게되는 법이죠. 신인 감독의 데뷔작으로 이런 영화가 나왔으면 아마 충격적인 영화라고 호들갑을 떨었을 거예요. ㅎㅎ

      저는 <사이보그라도 괜찮아>에서 임수정을 처음으로 배우로서 인식했습니다. 이미지로만 대충 먹고 살려는게 아니라 정말 연기자가 되려고 하는구나 싶더군요. <각설탕>은 저도 못보았어요.

  8.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tmrw 2007.10.07 01:10 신고

    개인적으로 황정민의 캐릭터는 오히려 굉장히 현실적으로 와닿았어요.. 은희와 함께하는 내내 그 어색한, 또는 완전히 해피하지 않은 모습도 전 현실적으로 보였구요. 몸이 아프기 시작하면서 닥쳐오는 모든 현실이, 아무리 은희를 만났다해도 그에게는 버겁고 낯선 현실일듯 해요. 어쩌면 가슴깊이 정말"해피"한 사랑을 한 것은 은희 혼자였을지도 모르죠..
    그렇지만 내용상 황정민이 그렇게 다시 폐인이 된것은...저인간은 구제불능이다...라고 밖에 해석이.ㅋㅋㅋㅋㅋㅋ
    개인적으로 울며 매달리는 은희옆에서 뒹구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어요. 정말 "미치겠는" 남자의 심정을 잘 표현한듯 해서요..ㅋㅋ

    • addr | edit/del BlogIcon 신어지 2007.10.07 09:49 신고

      네, 특히 디테일에 있어서는 상당히 현실적이고 잘 만들어진 영화였어요. 개인적으로 아쉬웠던 부분들이 있긴 했지만 작품의 완성도 자체에 흠이 되는 건 아니니까 별이 네 개랍니다. ^^

      저는 영수가 서울 갔다온다고 하자 은희가 머리를 감다 잠시 멈추고, 어색한 침묵을 다시 헤집으며 추스리는 장면도 참 좋았어요. 뭐 좋았던 거, 칭찬할만한 거 꼽으면 허다하지만 그런 부분들은 허진호 영화에서 우리가 기대하는 '기본 사양'인 관계로.. ㅋ

  9.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smirea 2007.10.08 14:58 신고

    트랙백 보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