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나라에서 열리는 국제 모터쇼는 서울과 부산을 오가며 격년으로 열리곤 하죠. 올해 2011년은 3월 31일부터 4월 10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서울 모터쇼가 열렸습니다. 우리나라 자동차 기업과 산업의 국제적인 위상이 높아져 감에 따라 국내에서 치뤄지는 모터쇼도 갈 수록 규모가 커지고 관람객들의 숫자 또한 대폭 늘어나는 느낌입니다. 주말에는 관람객이 더욱 몰리기 때문에 아침 일찍 도착해서 일정을 시작하는 편이 주차하기도 좋고 여러모로 유리할 수 밖에 없죠. 오후 느즈막히 가게 되면 킨텍스 앞에 주차장 진입로에서 긴 시간을 보내야만 합니다.

올해의 모터쇼 관람은 처음부터 끝까지 전부 넥서스S에 담아보자는 생각을 실천에 옮겨봤습니다. 자연스럽게 넥서스S로 촬영된 사진과 동영상들을 많이 보여드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산 킨텍스까지 가는 길은 티맵으로 길 안내를 받았습니다. 넥서스S에는 티맵의 최신 버전인 3.0을 설치해서 사용할 수가 있는데 위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추천 경로를 복수로 제시하고 사용자가 직접 선택할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첫번째 추천 경로는 서울 시내를 관통하면서 좀 더 짧은 거리에 도착 시간이 약간 늦은 경로이고, 두번째 경로는 서울 외곽으로 돌면서 좀 더 많은 거리를 달리게 되지만 도착 예상 시간은 오히려 더 짧은 경로입니다. 사용자가 일정 시간이 지나도록 추천 경로를 선택하지 않고 있으면 티맵은 첫번째 추천 경로를 자동으로 안내합니다.


아래의 모터쇼 사진들은 전부 넥서스S로 촬영 후 PhotoWorks라는 프로그램으로 무보정 리사이징만 해서 올린 사진들입니다. 넥서스S의 5백만 화소급 카메라의 최대 크기인 2560 ×1920 사이즈로 촬영했고 동영상은 720 × 480 사이즈의 3gp 파일을 편의상 480 × 320의 avi 파일로 변환하여 올렸습니다.



도착하자마자 우선 넥서스S로 서울 모터쇼가 열린 일산 킨텍스의 모습을 담아봤습니다. 잔뜩 흐린 날씨였지만 그래도 야외에서는 광량이 풍부하기 때문에 컴팩트 카메라급 사진을 무리 없이 만들어내더군요. 하지만 실내에서도 실력 발휘를 제대로 할 수 있을런지 살짝 걱정이 되기도 했습니다.


GM대우가 시보레로 브랜드 명칭과 로고를 완전히 바꾸었지요. 국내에서 실제로 시판이 될런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양산형 고속 전기차인 볼트와 그외 멋진 스포츠카를 출품했더군요. 노란색 카마로는 시보레의 브랜드 CF에도 등장했었죠. 실제로 길에서 달리는 모습을 보면 상당히 멋질 것 같은 차 중에 하나입니다.

실내이긴 하지만 전시장 내의 조명이 비교적 잘 갖춰진 편이라 넥서스S로 찍은 사진들도 화질이 상당히 괜찮게 나오는 편인 것 같습니다.



최근에 출시된 현대차의 벨로스터 튜닝 모델입니다. 위의 차 앞에 있던 붉은색 양산 모델에는 인파가 정말 엄청나게 몰렸더군요. 좌우측에 문짝을 3개를 만들어놓은 컨셉이 신기한지 다들 한번씩 차 안에 직접 들어갔다 나와보는 듯 했습니다.



현대차의 SUV 컨셉카와 유럽형 웨곤 i40의 전시 장면을 동영상으로 촬영해봤습니다. 넥서스S에서 촬영된 동영상 파일은 3gp 포맷이었는데 압축률이 높은 반면 호환성은 다소 떨어지는 것 같더군요. 티스토리의 다음 TV팟에서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팟인코더를 이용해 avi 파일 포맷으로 변환했습니다. 동일한 화면 사이즈로 변환할 경우 파일 용량이 2배 가량 커졌지만 동영상으로서의 움직임은 원본에 비해 다소 안좋아진 느낌입니다.

넥서스S의 동영상 원본 3gp 파일이 꽤 효율적인 포맷인 모양이네요. 위에 업로드한 파일은 480 × 320 사이즈로 축소해서 변환한 것입니다. 다음 TV팟은 3gp 포맷을 지원하지 않지만 구글의 유튜브는 "매우 원활하게"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구글 레퍼런스폰인 넥서스S으로 촬영한 동영상 파일 포맷 3gp가 유튜브와 궁합이 잘 맞는다는 건, 너무 당연한 얘기인가요?



출시를 앞둔 현대차의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기아차의 K5 하이브리드입니다. 쏘나타 하이브리드가 페이스 리프트 수준으로 외형에 변화를 준 반면 K5는 모델 이어 수준의 변화만 주는 수준에서 그쳤는데 라디에이터 그릴 부분이 좀 더 고급스러운 느낌입니다.


그외 현대차와 기아차의 주요 전시 차량들 사진들을 모아봤습니다. 아래는 나머지 주요 전시 차량과 전시물들입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넥서스S의 5백만 화소 카메라의 최대 크기로 촬영한 다음 무보정 리사이징만 한 상태입니다. 보여드리고 싶은 사진은 많은데 일일히 설명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 바랍니다.


서울 모터쇼를 관람하면서 대부분의 사진과 동영상을 오직 넥서스S로만 촬영을 해봤습니다.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하기엔 부족함이 많지만 개인적인 기록물로서는 이 정도면 손색이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지금까지 디카로 촬영한 대부분의 사진들 중 일부는 리사이징을 해서 블로그에 올리는게 전부이고 나머지는 하드디스크 안에 보관되는 것이 전부이니까 넥서스S라면 왠만한 상황에서는 컴팩트 디카의 대용으로 충분히 제 몫을 해줄 수 있는 수준이라 생각됩니다.

넥서스S의 진저브레드 순정 카메라 어플리케이션의 경우 LCD 화면에서 포커싱을 주고 싶은 위치를 터치하는 최근의 트렌드를 따라가지 못하고 단순히 스스로의 판단 하에 포커싱을 맞출 수 있을 뿐이라거나 사진의 가로/세로 배율을 선택하지 못하고 일률적으로 4:3 비율에 화수수만 선택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이따금 줌 기능을 사용하고 싶어도 지원이 되지 않아서 아쉬울 때가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만 이런 단순함이 오히려 간편하게 스냅 사진을 찍을 때에는 더 낫게 느껴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해보게 되네요. 재주가 아주 많은 것도 아니고 화질이 아주 탁월하다고 할 수 있는 것도 아니지만 넥서스S라면 일반적인 촬영 조건에서는 무난한 품질의 원본 사진을 얻는 데에는 크게 부족함이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모터쇼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인상적이었던 전시차, 재규어 XJ의 모습을 넥서스S로 동영상 촬영한 것을 공유하겠습니다. 마찬가지로 넥서스S에서 720 × 480 사이즈의 3gp 파일로 기록된 것을 팟인코더를 이용해 480 × 320 사이즈의 avi 파일로 변환한 것입니다.




넥서스S와 함께 서울모터쇼 2011 출사 다녀온 내용을 마지막으로 구글과 삼성전자가 함께 만든 안드로이드 레퍼런스 폰, 넥서스S에 대한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넥서스S의 체험단을 시작하기로 하면서 처음 가졌던 생각은 두 가지였습니다 - 하나는 전세계인이 함께 쓰는 구글의 최신 레퍼런스폰을 우리나라 기업이 만들었다는 데에서 오는 은근한 자부심이 있었고 두번째로는 개발자들이 아닌 일반 사용자들이 쓰기에는 과연 어떨런지가 궁금했습니다. 안드로이드의 순정 UI와 어플리케이션들은 왠지 투박한 디자인에 실사용자가 쓰기에는 불편한 점이 많을 것이라는 선입견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었거든요. 이번 체험단 활동을 통해 얻은 개인적인 결론을 정리하자면 넥서스S는 안드로이드 플랫폼이 단말 제조사의 튜닝 과정을 거치지 않더라도 이미 그 자체로 완성된 UI의 꼴을 갖추기 시작했음을 보여주는 제품이라는 사실입니다.

안드로이드가 제품 외관에서 홈화면 UI, 그리고 전반적인 동작에 이르기까지 통일된 세련됨과 신속함으로 무장하기 시작했으며 전문가가 아닌 일반 사용자들이 개인적인 최적화를 거의 하지 않고도 바로 사용해도 좋을 만큼 충분히 발전되었음을 선언하는 제품이 바로 넥서스S라고 생각합니다. 최신 버전의 OS를 너무 일찍 사용하면 어플 호환성이 떨어져서 불편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기우에 불과했지요. 진저브레드 SDK가 공개된지 3 ~ 4개월이 지난 시점의 넥서스S에서는 일찌감치 호환성 테스트를 마친 주요 필수 어플들을 바로 이용할 수가 있었습니다. 특히 SKT의 넥서스S용 티맵 3.0은 꽤 감동적이기까지 했습니다. 넥서스S가 개발자분들만 사용하는 폰이라고 생각하셨다면, 그런 오해는 접으셔도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신어지 Trackback 0 : Comment 4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이장석 2011.04.19 11:14 신고

    재미있는 행사에 다녀오셨군요.

  2. addr | edit/del | reply jake_leejh 2011.04.22 18:56 신고

    폰에 관심이 많으시네요!! 반가워요ㅎㅎ



티스토리 툴바